영 양 남 씨

(클릭하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본문

 

ico2.png 존경하는 종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영양남씨 대종회 제 18대 회장 炳權(錄事公派, 27世)입니다.

대저 족보편찬 발간은 약 20년 내지 30여 년의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족보편찬 발간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남씨(영양, 의령, 고성 삼관)의 족보편찬 발간을 보면 1차로 1957년 영양, 의령, 고성 삼관 합본인 남씨대동보(정유보), 2차로 1979년 삼관 남씨의 합본인 남씨대동보(기미보), 3차로 1993년 삼관남씨의 별책인 영양남씨대동보(계유보)로 3차에 걸쳐 남씨대종회 주관으로 편찬 발간하였습니다.

 

1993년 영양남씨대동보(계유보)가 발간 된지 어언 30년이 된 오늘에 이르러 영양남씨 종친들 모두가 새로운 족보를 발간할 때라면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바로 편찬 발간을 추진하자는 열의가 대종회로 모아졌습니다.

 

始祖 英毅公(諱 敏) 中始祖 重大匡公(諱 洪輔) 후손들인 영양남문 종친들이 2019년 6월 19일 공덕동 채움 회의실임시총회에서 대동보 편찬 발간을 추진하기로 의결한 후 2019년 두 차례의 회의를 통하여 추진위원회(위원장 相修)를 구성하였으나 2020년 연초에 뜻하지 않은 역병인 코로나19의 창궐로 추진 일정이 중단되었습니다.

 

약 2년간 중단된 대동보 편찬 발간 추진이 2022년 7월 25일 비대면 임시총회에서 대종회 임원들 모두가 발간 추진을 촉구함으로 중단된 대동보 발간을 재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족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모든 종친들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족보를 통하여 후손들이 자신의 뿌리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고 선조님들의 공덕과 삶의 일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금번 대동보 발간의 특징은 인터넷에 익숙한 후손들과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며 살고 있는 후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자족보(서책족보 병행) 형태로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금번 대동보 편찬 발간은 1993년에 삼관별책으로 발간된 영양남씨 대동보(계유보)를 골간(기준)으로 하여 당시에 누락된 종친세대와 그 후 개인의 신상변동과 새로이 등재할 자손의 인적사항인 출생, 결혼, 사망, 상훈, 신분 등을 정확하게 작성 1차로 각 종파 편찬위원회에 제출, 심사한 후 2차로 추진위원회에 제출 편찬위원들의 세심한 심사를 거쳐 확정된 후에 전자족보에 등재하게 됩니다.

 

금번 대동보 편찬 발간은 영양남씨대종회에서 처음으로 편찬 발간하는 중차대한 문중 역점 사업이니 만큼 각 종파에서는 지역 문중별, 지파 문중별로 모든 종친들에게 빠짐없이 연락 통보함과 동시에 모든 종친 세대가 참여토록 적극적으로 독려하여 명실상부한 영양남씨 대동보를 완성 발간하여 영양남문이 대대손손 끊임없이 이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종친 여러분께서 항상 건강하시고 보람된 삶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yyn-06-2.jpg